기획분과
전례분과
남성구역분과
여성구역분과
노년분과
가정분과
사회사목분과
+ 성빈첸시오아바오로회
+ 성물방
+ 나섬카페
+ 우리농생명공동체
선교분과
교육분과
재정분과
시설분과
청년분과
청소년분과
Home > 단체소개 > 사회사목분과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란
◦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빈첸시오회)는 이웃사랑을 물질적, 정신적으로 몸소 실천하고자 하는 교우들의 모임입니다.
◦ 빈첸시오회는 그리스도를 닮고자 하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가난하고 소외받는 우리의 이웃과 더불어 같이 살아가고자 봉사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모임입니다.
◦ 빈첸시오회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몸소 방문하여 도움을 줌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단체입니다.
◦ 본 회는 프랑스의 프레드릭 오자남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1833년 파리에서 창립된 가톨릭 평신도 단체로서 140여 나라에 900만명에 달하는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61년도에 결성되었습니다.

회원 구성
◦ 가톨릭 믿음을 갖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봉사하기를 원하는 모든 이들은 본회의 애덕활동과 모임에서 효과적인 활동할 수 있다.
◦ 빈첸시오회 방법으로 애덕을 실천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적 형제․자매들은 누구나 본회에 입회할 수 있으며, 활동회원이 되거나 혹은 명예회원, 특별회원이 될 수 있다.
- 활동회원 : 시간을 할애하여 매주 회합에 참여하고 활동하는 회원을 말한다.
- 명예회원 : 시간 나눔이 어려운 이들은 매달 일정한 회비를 납부함으로써 본회의 애덕활동에 동참한다.
- 특별회원 : 회원들의 활동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거나 행사나 회의 때에 참여할 수 있다.

회원의 활동지침
◦ 헌신적 사랑에 투신하여야 합니다.
◦ 가난한 사람들의 대변자가 되어야 합니다.
◦ 행동으로 보여 주어야 합니다.

활 동
◦ 본회는 다만 물질적 궁핍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고, 영신적이건, 물질적이건, 혹은 육체적이건, 정신적이건, 본회 회원들의 인격적 봉사로서 경감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떠한 인간적 곤경이라도 본회의 활동 범위에 속한다.
◦ 도움의 형태는 회원의 개별적 봉사 형태에 의한 것이며, 제한된 어떤 방법이 따로 있지 않다.
(즉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여 주고, 자기 돈을 나누어 주고, 자기 지식을 분배하여 주고, 자기의 건강을 활용하고, 또 자기 인품으로 남에게 안정감을 주는 등등)

빈첸시오회에서 하는 일
◦ 영세민 등 빈곤가정에 대한 의료비, 생활보조금 지원
◦ 어느 곳에서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틈새가정 지원
◦ 독거노인 등 어르신들 돌보기 및 지원
◦ 갑작스런 사고나 재난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정에 생활정착금, 장례보조금 등 지원
◦ 불구 폐질 등으로 인해 자립으로 회복이 어려운 가정에 생활보조금 지원
◦ 사화복지단체 지원
◦ 교도소 수감자, 소년․소녀가장 돌보기 및 지원

조 직
전통적으로 빈첸시안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모였을 때, 협의회라 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본당 안에서는 전통적으로 「협의회」라고 하며, 지역 단위로는 「지구이사회」, 교구 단위로는 「교구이사회」, 전국 단위로는 「한국이사회」, 세계적으로는 「세계 총이사회」라 한다.
세계적 기구 속의 단체이며, 세계 총이사회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운받아보세요! 다운로드

직 책 성 명 세례명 축 일
 회장   김영식   빈첸시오   01월 22일
 부회장   유원식   야고보   07월 25일
 총무   이용숙   글로리아   월 일
 회계   유재석   마르코   04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