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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사순특강 3[ 하느님께 나아가는 영적 여정] 요약
작성자   :   교육분과 등록일 2009-03-20 조회수 963
*사순특강 3 - 윤지형 프란치스코 신부 (꼰벤뚜알 프란치스코 수도회)


- 프란치스코 성인 : 1209년 프란치스코회 창설
“지극히 높으시고 영광스러운 주님, 제 마음의 어둠을 밝혀 주소서. 주님, 당신의 거룩하고 진실한 뜻을 실행하도록 올바른 신앙과, 확고한 희망과, 완전한 사랑을 주시며 지각과 인식을 주소서."

* 회개란 과연 무엇인가?
- 하느님 안에서 본질적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의미
- 이 변화는 하느님을 향한 끝없는 성장을 뜻함

영적 성숙의 여정 - 인간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육체적 성장을 이룸 (어른이 되어간다)

- 세례를 받고 다시 태어난 신자들 역시 하느님을 향한 성장을 하게 됨

- 영적 성숙의 여정에 관한 성인/성녀들의 비유
1) 십자가의 요한 성인 : 카르멜 산을 오르는 것에 비유
2) 아빌라의 성녀 데레사 : ‘영혼의 성’이란 저서에서
7개의 방을 거쳐가는 여정에 비유

* 하느님께 나아가는 5단계의 여정
1. 준비 단계 : 인간적, 정서적 성숙 준비 : 인간
2. 짐 꾸리는 단계 : 탐욕, 집착 등의 짐 가볍게 하기
3. 대자연의 감상 단계 : 하느님의 현존 느끼기
4. 약점과 한계의 극복 단계 : 하느님 사랑에 맡기기
5. 하산하여 일상의 삶을 사는 단계 : 하느님 모습 구체적 실현


* 하느님께 나아가는 5단계의 여정 중 1단계 기초체력 다지기 인간적, 정서적인 성숙 단계
- 하느님의 은총은 자연을 바탕으로 함
- 신앙 생활의 성덕은 건강한 인간성을 바탕으로 함
- 인간적, 정서적인 성숙은 올바른 영적 성장을 이루는 데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소임

배양해야할 능력
- 자기 통제 능력
- 자신의 삶과 시간을 잘 가꿀 줄 아는 능력
- 매사에 만족하고 모든 것에 감사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협력하고 일할 줄 아는 능력
- 다양한 삶의 처지에 적절하게 대응할 줄 아는 유연성
- 인간적인 덕 :
1) 정직하고 솔직한 태도
2)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친절하며 교양 있는 품행
3) 자신에 대한 믿음과 타인에 대한 신뢰심
4) 서로 용서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제대로 볼 줄 알며
5) 온갖 종류의 어려움과 심지어 부정적인 체험들 까지도 건설적으로 대면하는 것

* 하느님께 나아가는 5단계의 여정 중 2단계 짐을 꾸리는 단계
온갖 탐욕과 집착에서 우리 마음을 해방시키는 것
- 짐이 가벼워야 산을 오를 수 있다
- 영적 여행을 방해하는 무거운 짐 : 탐욕과 집착 길들여지지 않은 충동
- 하느님의 부르심에 우리가 자유롭게 응답하지 못하게 방해
마치 잡초와 같아서 뿌리내리려는 복음적 열망들을 질식시킴
- 산에 오르기 전, 이러한 탐욕과 집착의 짐을 덜어 버리는 것이 필요함

<마르코 복음: 부자 청년 이야기>
- 사도직을 함께 나누도록 초대 받았으나, 재산에 대한 집착 미련 때문에 예수님의 초대에 응하지 못함 - 우리도 초대를 늘 받지만 자유롭게 응답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들 있음

- 탐욕과 집착, 이기심, 허영심 같은 무질서한 충동을 그냥 방치하면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참된 자아를 실현하기 어려움
- 마음의 순수함을 갖춰야 함
- 마음의 순수함이란 하느님과 일치하는데 방해가 되는 온갖 것으로부터 ‘이탈’하는 것

- ‘이탈’은 주변사람이나 상황에 대한 무관심이 아니라 세상의 가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그 모든 것을 하느님이라는 더 큰 절대적 가치아래 두는 것

- 프란치스코 성인의 예 <십자가의 요한 성인 : 카르멜의 산길 >
“여기 한 마리의 새가 묶여 있다 하자.
가늘거나 굵거나 묶은 줄이 끊어지지 않아 새가 날지 못한다면
줄이 가늘다 해도 굵은 줄에 묶인 것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물론 가는 줄은 끊기가 쉽다.
그러나 아무리 쉽다 해도 안 끊으면 못나는 법이다.”

여기서, 묶인 줄은 과도한 집착과 탐욕 등 우리를 속박하는 모든 것을 의미함
탐욕과 집착이 우리 삶을 지배하지 못하도록 관찰하고
우리의 마음을 그것들로부터 해방하여,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삶을 살아야 함

하느님께 나아가는 5단계의 여정 중 3단계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 체험하기 :

신앙의 눈길로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의 현존과 사랑을 느끼고, 사랑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
- 신앙의 빛으로 우리를 둘러싼 사물과 주변의 모든 사건을 받아들이고 하느님의 사랑, 현존을 느끼고 해석
- 신앙의 눈길이 자라는 것
- 하느님을 만나는 장소 : 모세 : 불타는 떨기나무 신앙의 스승들 : 광야 (사막)

오늘 우리는? 일상 속 매일의 평범한 삶 속에서 신앙의 눈길로 바라보고 느끼고 해석할 때 그 모든 것들은 하느님의 현존을 드러낸다.
예) 위로의 말 한마디, 따뜻한 시선 속에서 하느님의 손길, 현존 느낄 수 있다

- 하느님의 현존을 체험하는 것은 세상과 사물에 대해 신앙의 눈길로 새롭게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
신앙의 눈길
- 일상의 사물 사건을 새롭게 보게 하는 능력
- 이 세상의 어떤 것도 하느님과 무관한 것은 없음
- 프란치스코 성인 : 묵상 중 하느님의 사랑, 현존 체험,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능력이 곧 신앙이라는 것을 삶을 통해 증언
- 세상은 하느님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세상의 모든 덤불은 하느님으로 불타 오르고 있다.
그러나 볼 수 있는 자만이 모세처럼 하느님 현존 앞에서 신발을 벗을 수 있다.
- 영적 성숙 :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의 현존, 사랑, 은총을보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자라는 것

- 일상 속에서 주님을 만나고 신앙의 눈길로 바라볼 때 하느님의 현존을 드러낼 수 있음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 안에서 하느님의 현존과 은총을 느낄 수 있는 신앙의 눈길을 새롭게 가꾸어야 함

하느님께 나아가는 5단계의 여정 중 4단계 약점, 한계 극복 단계
영성 생활을 하면서 체험하는 부정적인 면 (약점, 한계 등)을 긍정적으로 통합하는 단계
- 완덕을 향해 끊임없이 나가야 한다 ("완전한 사람이 되어라").
- 그러나 영적 여정의 과정에서 길을 잃고 헤매거나 넘어지거나 실수를 할 때,
우리는 새로이 일어나서 걷고, 한계를 인내롭게 수용하며 극복해 나가야 한다.
우리의 약점과 한계를 긍정적으로 통합해 나가는 과정 필요
- 실패로 인해 절망하거나 정체되었다고 경직되지 말아야 함
- 장애물 없는 완벽한 여행을 기대하는 것은 신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 못했기 때문
- 죄와 실수를 배제한 인간은 비현실적 우리는 항상 죄의 상태에 있고, 나약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함
- 우리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의 사랑과 용서가 훨씬 크기 때문에 하느님은 우리를 아무 조건 없이 받아 들이심. 그리스도 인의 행복과 기쁨은 한계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구원해 주실 분이 계신다는 믿음에 근거한 것
- 우리 자신의 약함을 참을성 있게 받아들이면 그 약함 때문에 더욱 더 겸손해 질 수 있음
자신의 능력보다 하느님의 능력을 더 신뢰할 수 있음

- 완전한 분은 오직 하느님 뿐, 불완전함은 인간의 특권, 완전한 체 하는 것은 오만, 위선
- 이냐시오 성인의 영성 수련 중에서 :
‘ 나는 한계가 있다. 그렇지만 사랑 받는 존재다.
나는 죄가 많다. 그렇지만 선하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알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하라.’
-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약점과 한계를 받아들이면 더욱 겸손해 진다
령의 은총으로 영적으로 진보하게 된다.

하느님께 나아가는 5단계의 여정 중 5단계 산을 정복하고 하산하는 단계
영적 여정을 통해 하느님을 체험하고 그런 모습을 우리 안에서 내면화하고 우리의 삶으로 구체화 시키는 단계
하느님 : 창세기에서는 사랑의 창조주로, 탈출기에서는 인간을 해방하는 구원자로,
예수님을 통해서는 자비롭고 사랑 가득한 아버지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심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이러한 하느님의 모습을 끊임없이 찾고 발견해야 함
힘든 길이지만 이여정 동안 주님께서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고 용기를 잃지 말아야 함
하느님은 우리를 돕기 위해 수많은 방법으로 함께 계시므로, 주님께 대한 올바른 믿음,
확고한 희망, 진실한 사랑을 지녀야 함 또한, 하느님을 제대로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지각과 인식을 그 분께 청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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